Ⅰ. 괴테빌헬름마이스터의 특징
소설의 단장적 특성은 예술가의 절대적 자유를 전제로 가능하며, 이 점에서 아이러니의 기법과도 연결된다. 작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쉴레겔은 아이러니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및 이 기법의 특징을 이렇게 규정한다.
내적으로 보면, 아이러니는 모든 것을 통
교육, 과학, 음악 등 다방면에서 보여준 다재다능함과 그가 남겨 놓은 수많은 작품들 때문이다.
1. 사랑과 번뇌의 시절
괴테는 1749년 8월 28일 독일 마인 강변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교육에 대해 남다른 열정을 가진 아버지와 쾌활한 성격, 풍부한 상상력과 예술적 재능을 지닌 어머니
소설, 역사소설 - 소설의 주제나 소재에 의한 구분
성격소설, 행동소설, 대하소설 - 소설형식이나 구조에 의한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
극을 주는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하고 있다.
3, 교양 소설이란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독일의 소설문학은 <교양소설 Bildungsroman>이라는 독특한 유형으로 대표된다. 이 <교양소설>은 괴테 Johann W. v. Goethe의 ‘빌헬름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로부터 시작되었다. 교양소설은 한 젊
예술성을 추구함
7) 낭만주의
- 18세기 중엽 부르주아지의 발흥
- 고대 그리스 로마가 아닌 자국의 과거로부터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고자 함
-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
- 낭만주의 <-> 고전주의
8) 독일 신비주의
- 신과의 신비적 합일 추구
- 내면적 신앙 중시 (‘혼’, ‘영’)
“종교
마이스터」, 즉 「빌헬름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이 나왔다는 것은 특기 할만한 사실이다.
그런데 괴테는 내각의 수반 되었을 때부터 이미 행동기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이 싹텄으며 정치에서 다시 예술의 세계에로복귀 하려는 생각이 간절했었다.
인생의 어느 한군데에서도 정체하고 있을 수 없는
괴테의 예술 동화
- 괴테는 일생 동안 3편의 동화를 집필
- 자신의 예술동화를 하나의 장르라기보다 큰 작품 속에 보석처럼 삽입해서 발표. '새로운 파리스'는 괴테의 자전적 소설 '시와 진실'(1833), '새로운 멜루지네'는 '빌헬름마이스터의 편력시대'(1829), '동화'는 '독일 피난민들의 대화'(1794)에 각각
괴테와의 이 우정은 l805년에 실러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는데, 그 10년 남짓한 시기에 괴테는 실러의 깊은 이해에 용기를 얻어 많은 작품을 완성하였다. 오랫동안 중단되었던 《파우스트 Faust》의 재착수, 《빌헬름마이스터의 도제(徒弟) 시절 Wilhelm Meisters Lehrjahre》(1796)의 완성, 서사시 《헤르만과 도
괴테의 반어적인 체념이 덧붙여져 후세 비평가들에게 전해졌는데 이 작품의 마지막 2행연구(couplet) "영원히 여성적인 것은 우리를 끌어올린다"는 인간존재의 양극성에 대한 괴테 자신의 감성을 요약한 말이다. 여성은 그에게 있어 남성의 영원한 인도자요 창조적 삶의 원천인 동시에 정신과 영혼의 가
하나였다. 결국 이것으로 인해 건축을 통해 정신적 표현을 구사하려 던 시도가 좌절되고 만다. 이런 점은 지금의 문화적 상황에 중대한 문제점을 던져주는 것이다. 데 스틸의 실패이후 그만한 일관된 이념의 성취를 위한 예술가들의 노력도 보기 어렵거니와 예술가와 건축가의 사회를 향한 메시지는